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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민재난지원금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 신청방법과 사용기한 알아보기


5월11일부터 재난지원금 온라인신청을 시작해서 13일부터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지급형태와 가구당 지원금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정은 얼마를 받으며 그리고 중요한 어떤 방식으로 지급을 받을지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지급수단중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를 신청하는 방법과 사용제한 그리고 사용기한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두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이번재난지원금은 다들 아시겠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경제활동과 소비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송상공인,자영업자 및 국민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과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국민안전망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으로 경제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함이므로 국민들은 이번 기회에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기간안에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신청주체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 원칙
※ 단, 상품권·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시 세대원·대리인 신청 가능(위임장 지참)


♣요일제 운영

신청 시 혼잡을 피하기 위해 시행 초기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요일 제한하는 요일제 방식 적용
※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토,일) 모두(요일제 미시행, 방문신청은 불가)


♣신청 절차 (지역사랑상품권ㆍ선불카드)

 


▶온라인 신청 :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
기간 - ’20.5.18.(월) 09:00 ~

방법 -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 접속,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 방문ㆍ수령

① 지자체별 홈페이지
로그인
(*대상자 여부 조회)

② 신청서 입력
신청서 입력
(상품권/선불카드)

③ 지급준비 통보
지급준비 완료 통보
(문자)

④ 읍면동/지역금고 방문ㆍ수령
신분증 제시
지원금 수령
(상품권/선불카드)

세대주 신청·수령 원칙, 세대원ㆍ대리인은 수령만 가능
※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 등 지참

▶오프라인 신청 : 읍면동 주민센터 / 지역금고

-기간- ’20.5.18.(월) 09:00 ~

방법 -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서 작성ㆍ접수
- 준비 완료시 즉시 현장 지급 / 준비 미완료시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지역금고 재방문ㆍ지급

① 읍면동 방문
대상자 여부 조회

② 신청서 접수
신청서 작성·접수
(상품권/선불카드)

③ 지급준비 통보
지급준비 완료통보
(문자)

④ 읍면동/지역금고 재방문·지급
신분증 제시
지원금 수령
(상품권/선불카드)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신청 및 수령 가능
※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 등 지참

 

♣사용제한 및 사용기한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은 사용기간이 5년이라 8월 31일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8월 31일까지 사용하도록 안내·권고하나. 이 역시 지자체 기준을 확인하고 자신의 소비 계획을 고려한 뒤 8월 이후에도 써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받는 장점은?
지역사랑상품권 가운데 일부 모바일 상품권이나 카드형 상품권은 온라인에서 쓸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은 자신이 속한 지자체 기준 확인 필수!

지방자치단체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지자체가 정한 제한 기준에 따르게 되는데요,지자체가 별도 홈페이지를 개설했다면 온라인에서도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류형, 모바일형, 카드형 등 세 가지 종류로 발행되며, 선불카드는 충전식으로 지급됩니다.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선택한 경우 자신이 속한 시·군·구 기초자치단체로 사용처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어 반드시 살펴보셔야 합니다.기업형슈퍼마켓(SSM)에서도 사용할 수 없으니 유의하세요.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기간) ’20.5.18.(월) 09:00 ~
※ 구체적 신청일정·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방법) 거동불편 주민*이 “찾아가는 신청” 요청 시,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
*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

-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재방문ㆍ지급(상품권, 선불카드)

① 전화상담
전화상담
(고령, 장애인 등 거동불편 확인)
대상자 여부 조회

② 대상자 방문, 신청서 접수
방문일정 사전안내
대상자 방문, 신청서 접수

③ 지급준비 통보
지급준비 완료 통보(문자)
재방문 일정 사전안내

④ 대상자 재방문ㆍ지급
대상자 재방문
지원금 지급
(상품권/선불카드)

문의
전화 문의
(평일 09:00 ~ 18:00)
가구원 산정 기준 :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신청 및 지급 방법 : 행정안전부 콜센터 02-2100-3399
조회 시스템 장애 : 070-7825-4467, 070-7825-0159
※ 카드사 및 지자체 콜센터에서도 구체적인 신청방법을 안내 받으실수 있습니다.

자신이 속한 지자체의 기준을 살펴본 뒤, 자신의 소비성향에 따라 긴급재난지원금을 무엇으로 받을지 선택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수단(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글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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